본문 바로가기

일상

운, 운명, 인생에 대한 나의 생각

반응형

사는게 힘이 들어도,

 

뜻대로 되지않는 일이 점점 많아져도,

 

언제나 생각하기를

 

지금은 비록 내 뜻과 같이 잘 풀리지 않아도

 

이러다가도 어느 순간 세상이 확~ 달라져

 

내 뜻대로 일이 잘 풀리는 날이 오리라 생각했다

 

그래서 힘들어도, 열심히하면, 열심히 살면 

 

언젠가는 꿈꾸는 대로 되리라 생각했다

 

열심히 꿈꾸며 살았다

 

 

 

어느 날부터인가 

 

열심히 산다고 세상이 알아서 내 뜻에 맞춰주거나

 

알아서 도와주지 않는다는 것을 조금씩 알았다

 

내가 변해야, 내가 세상에 맞게 변하는게

 

세상의 도움을 받는 일이란걸 알게되었다

 

그걸 아는 것 만으로도

 

세상이 내 뜻대로 되어주리라 생각했다 

 

 

 

그런 마음을 먹는 것 많으로도 나에게는 큰 변화라 생각했다

 

내 뜻과 맞지않고, 마음에 도움되지 않는 친구들 부터

 

정리했다

 

긴가민가하는 친구들이 많았다

 

어느 쪽인지 살폈다

 

친구인줄 알았었는데 진정한 친구가 아닌 사람도 많았고,

 

그저그런 친구인줄 알았는데 진실한 친구도 있었다

 

진실한 친구가 의외로 많았다

 

내가 그동안 잘못 살았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것만으로는 세상은 아무런 변화 없었다

 

절에 다니고, 절을 하고, 수행이란 걸 하고....,

 

쭈볏 쭈볏 주위 눈치를 보면서도

 

한편에서는 크게 도와주십사, 곧 잘되리라는 기대감으로

 

지냈다

 

오히려 혼란만 더해갔다

 

내 스스로의 아집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인정한 꼴이 되었으니

 

이래서는 도저히 살지 못할 것 같은 지경까지 왔다

 

내가 봐도 스스로의 모습이 비참할 지경이다

 

그럴땐 참회를 하라고 하셨다

 

참회를.....

 

 

 

잘못한 것이 없는데도 참회를 해야하나?

 

없는 잘못을 찾아내야 하나?

 

그런데 어느날 부터인가

 

하나 둘 어디서 잘못되었는지 보이기 시작했다

 

그것은 모두가 나의 잘못이었다

 

내 생각이 잘못되었고, 마음이 욕심으로 가득찼고,

 

불가피한 줄만 알았던 내 행위나 행동들이 내 불행의 원인이었다 는 것을

 

차츰 알게 되었다

 

뉘우치고, 후회하고, 참회하기 시작했다

 

지난날의 내 잘못을 눈물로서 참회했다

 

진실로 참회했다

 

그러나 참회한다고 모든게 변하는 것은 아니다

 

시작일 뿐이다

 

 

 

내 마음은 엄청난 변화가 있었지만, 엄청나게 바뀌었지만

 

돌아오는 결과는 다를바 없었다

 

주변에서 가까운 사람들이 하나 둘 떠나갔다

 

내가 의지하던 사람들이었지만 떠나갔다

 

힘들고 슬픈 일이지만 나로서는 어쩔 수 없는 일이었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는 것이 더 슬펐다

 

 

 

힘들고 슬펐지만, 여기서 그만둘까 하는 생각도 많았지만

 

그래도 쉬지않고 매일 아침마다 염불하고, 주력하고,

 

시간날 때마다 선지식 법문 사경을 했다

 

했던 것 또하고, 또 베끼고, 하기를 몇차례

 

무언지 모를 희미한 불빛이 보이는 것 같다

 

어떻게하면 되는지를 아주 조금 알 것도 같다

 

지금의 나는 많은 것이 변해 있다

 

스스로는 알 수 있다

 

 

 

욕심이 나면 욕심이 나고 있구나,

 

화가 나면 내가 또 화를 내고 있구나

 

나에게 이렇게 해주기를 기대하기 보다는

 

내가 그들을 이해하기 시작했다

 

 

 

 

운, 운명, 인연, 인생을 바꾸려면?

 

내가 살아온 길이 마음에 들지 않아,

 

실패를 거듭해서.....

 

바꾸고 싶다면

 

 

 

먼저 생각을 바꾸고, 마음을 바꾸고

 

- 한순간, 잠깐 동안, 일시적으로 생각을 바꿀 수는 있지만

 

그것이 인생이나 운명을 쉽게 바꾸지는 못한다

 

생각이 쉽게 바뀔 것 처럼 이야기 하지만 살아보니 쉬운게 아니다

 

바뀔려면 또 쉽게, 아주 쉽게 바뀌는게 생각이기도 하다

 

 

 

 

생각이나 마음을 바꿀려면 나의 마음이 어디에 있는지,

 

내 생각이 어디가 잘못되었는지를

 

알아야 하지않을까?

 

- 욕심에 가득차있는지, 이기적인지, 초조하고 불안하지는 않은지.....

 

 

 

 

바뀐 생각이나 마음에 따른

 

고정관념이나 세상을 보는 눈(가치관)도 바뀌어야 한다

 

- 같은 고정관념이나 가치관이라면 행동이 바뀌지 않을 것이다

 

책이나 글을 읽어서 생각이 바뀌어야 겠다고 생각을 해도 그때뿐이고

 

대개는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과 같은 이야기만

 

더 잘 받아들이는 경향도 있다

 

 

 

 

바뀐 생각이나 마음에 따른

 

습관이나 행동, 행위, 업 등이 바뀌어야 한다

 

- 생각이나 마음만 바뀌어선 바깥으로 표시되는 것은 똑같다

 

 바깥으로 표시되는 것이 같으면 바뀐 것이 없다

 

 버럭 소릴르 지르는지, 화를 잘 내는지, 욕을 잘하는지.....

 

 

 

 

 

바뀐 생각이나 마음에 맞게 주변 환경도 바뀌어야 한다

 

나를 바꾸기도 어렵지만

 

주변 환경을 바꾸는 것은 훨씬 더 어려울 수도 있다

 

주변 환경이란 친구, 동료, 인간관계, 거래 관계 등이 있다

 

- 같은 관계(친구, 동료 등) 아래에서는 비슷하거나 같은 결과가

 

나오기 십상이다

 

진정한 친구가 누구인지, 좋은 인연이 어디 있는지....

 

 

 

 

 

또한 삶의 방식도 바뀌어야 한다

 

- 복잡하게 얽힌 관계나 방식을 단순하게 한다든가

 

삶의 방식이 바뀌어야

 

인생이나, 운명, 인연이 바뀌기 시작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이나 마음이 바뀌면 몸도 바뀐다

 

- 얼굴에 변화가 오기 시작한다

 

- 화안애어,

 

 

 

 

쉽게 바꿀 수 있는 것처럼 이야기들 하지만

 

어느 것 하나도 쉽게 바꿀 수 있는게 아니다

 

만만히 볼 일이 아니다

 

피나는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

 

그래도 필요하다면 해 봐야한다

 

내 인생이니까!!!

 

 

 

반응형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직  (0) 2016.06.13
꿈, 기대, 믿음  (0) 2016.06.10
어렵고 힘들 때  (0) 2016.05.14
지금, 기회  (0) 2016.02.19
우물  (0) 2016.0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