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건강한 생활

버리고 비우자 3

반응형

붙잡을 수 없는 마음을 어찌 비울 수 있겠는가. 본래가 空하므로 붙들 수 없으므로 비울 수도 없는 것이 마음이다.


집착은 ‘집착을 놓아야지’ 하는 생각으로 놓아지지 않습니다.
오직 그 집착의 끝에 어떤 고생이 나를 기다리고 있는지 통찰해냈을 때, 그 지혜의 힘으로 놓을 수가 있습니다.


마음이 술병을 비우듯 비워지는 게 아닌 것이다.


아무나 마음을 비운다고 비워지는 것이 아니다.


자기 마음 하나 자기 마음대로 하지 못하는 게 우리들입니다


놓아 버린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내가 살아야겠다는 생각, 내가 가져야겠다는 생각, 내가 이루어 내겠다는 생각 등이 마음 깊은 곳에 잠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무엇보다 나 혼자 잘 살겠다는 생각부터 버려야 합니다. 그때 진정한 승리자가 되며 성인과 부처님의 모습이 눈앞에 나타납니다. 


욕심과 관련된 생각들은 우리의 의지와 관계없이 인연에 따라 생하는 것(견물생심)이므로 그 생각을 처음부터 없앨 수는 없기에, 단지 일어난 생각을 알아차리는 것이 더욱 더 중요하고, 그 욕심에 껌처럼 달라붙어 집착하지 않는 것이 ‘마음을 비우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무심이 되어야지 하는 의지나 생각만으로 무심이 되지 않는다

마음 공부를 할때에 욕심을 내려 놓는다, 탐욕을 버린다, 집착하지 않는다, 깨닫겠다, 견성하겠다,
성불하겠다, 등등...
이런 말들을 하고, 이런 생각을 하는데 알고보면 이런 생각 자체가 번뇌고 망상입니다.
무엇을 버리고, 무엇을 얻는다고 하는 것이 환상입니다.
놓아 버린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내가 살아야겠다는 생각, 내가 가져야겠다는 생각, 내가 이루어 내겠다는 생각 등이 마음 깊은 곳에 잠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무엇보다 나 혼자 잘 살겠다는 생각부터 버려야 합니다. 그때 진정한 승리자가 되며 성인과 부처님의 모습이 눈앞에 나타납니다. 

 



세상 생활을 해가는 데는 諸緣 즉 여러 가지 관계를 갖고 있으며, 그 제연에 말려들어 마침내는 자아를 상실하고, 마음이 안주할 곳이 없는 것이니, 이에 굳게 결심하여 일단 제연을 단절하고, 수행에 정진하면 마음의 산란과 불안을 없이하고 마음의 평안을 얻게 될 것이니라.


자기 자신으로부터 불필요한 것을 덜어내는 일이 곧 행복의 비결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살면서 사람 하나 잘못 만나면 여러가지로 어려워집니다. 모든 것이 뒤틀리고, 자칫 패가망신까지 당합니다. 운이 나빠서 사람을 잘못 만나는 것이 아닙니다. '유유상종'입니다. 자신이 잘못된 길을 가다보니 잘못된 사람을 만나는 것입니다. '잘못 만난 사람'도 내가 선택한 결과입니다.


"나쁜 친구를 멀리하고 잡된 것과 술과 여자를 피하고 아내가 정절을 지키고 남편이 아내를 사랑하고 게으르지 않으면 성공을 한다. 실패는 그 반대의 경우이다."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해 미리 걱정하지 말라.
걱정할 일이라면 일이 닥쳐서 걱정해도 늦지 않다.



 

반응형

'일상 > 건강한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버리고 비우자 5  (0) 2020.06.21
버리고 비우자 4  (0) 2020.06.21
버리고 비우자 2  (0) 2020.06.21
버리고 비우자  (0) 2020.06.21
스트레스에 대하여 2  (0) 2020.06.21